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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스] 기물 행마법 - 체스 말을 움직이는 법

안녕하세요! 라자냐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체스 말을 움직이는 방법인 기물 행마법입니다.
각 기물별 움직임을 숙지하고, 직접 기물들을 움직여보며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용어 정리
2. 체스에서 기물을 움직일 때
3. 각 기물을 움직이는 법 (행마법)
 
 


 

1. 용어 정리

 
시작하기 전에, 용어에 대해 세 가지 정리를 하고 시작할게요!
1) 기물을 잡는다 - 상대 기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해, 상대 기물을 잡고 (체스 보드에서 제거하고) 대신 내 해당 기물을 그 칸에 올려놓는다.
2) 기물을 공격한다 - 바로 (한 턴 만에) 이동할 수 있는 위치에 상대의 기물이 있다. 따라서, 다른 기물을 잡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
3) 공격을 받는다 - 다른 기물이 바로 (한 턴 만에) 이동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 잡힐 수 있는 위치에 있다.
 
 


 
 

2. 체스에서 기물을 움직일 때

 
체스에서 기물을 움직일 때는 지켜야 하는 기본 규칙들이 세 가지 있습니다.

1) 체스는 매 턴 반드시 기물을 움직여야 합니다

2) 체크를 당하게 되면 다른 움직임을 취할 수 없고, 체크를 벗어나기 위한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체크를 당한다는 것은, 나의 킹이 상대의 기물에게 공격받는 상황을 말합니다.)

체크를 벗어나기 위한 행동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 킹을 안전한 위치로 옮긴다. 여기서 '안전한 위치'란, 아무런 공격을 받지 않는 위치를 말합니다.
, 공격하는 기물을 잡음으로써 공격을 없앱니다.
, 공격하는 상대 기물의 경로를 나의 기물로 막음으로써 공격을 차단합니다.

세가지 방법이 모두 불가능해 체크를 피할 수 없으면, 아무 기물을 움직일 수 없다는 뜻이며, 턴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이므로, 스 즉시 게임은 끝나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이 체크메이트이고, 상대를 체크메이트 시키면 승리하게 됩니다.
 
3) 체스 말을 이동할 때, 나이트를 제외한 모든 말들은 다른 말을 뛰어넘을 수 없다.
 
 
 


 
 

3. 각 기물을 움직이는 법 (행마법)

 

1. 킹 (King) - 게임의 주인공이자 목적

킹의 움직임
킹의 움직임



킹은 상하좌우 대각선, 즉 모든 방향으로 1칸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단, 체크가 되는 위치(안전하지 않은 위치)로의 이동을 불가능합니다.
 
 

2. 퀸 (Queen) - 가장 강력한 기물

퀸의 움직임
퀸의 움직임



퀸은 킹과 마찬가지로 모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킹과 다르게 이동할 수 있는 칸의 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즉, 모든 방향 모든 길이만큼 움직일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특징은 퀸을 체스에서 가장 강력한 기물로 만들어줍니다.
 


3. 룩 (Rook) - 상하좌우

룩의 움직임
룩의 움직임



룩은 상하좌우로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움직일 수 있는 칸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4. 비숍 (Bishop) - 대각선

어두운 칸 비숍의 움직임
어두운 칸 비숍의 움직임
밝은 칸 비숍의 움직임
밝은 칸 비숍의 움직임



비숍은 대각선으로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움직일 수 있는 칸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두 개의 비숍은 각각 밝은 칸 비숍, 어두운 칸 비숍이며, 같은 색의 칸 위에서만 움직입니다.
 
 

5. 나이트 (Knight) - 변칙적인 움직임

나이트의 움직임
나이트의 움직임



나이트는 상하좌우 방향으로 한 칸, 대각선 방향으로 한 칸을 움직입니다.
움직인 경로를 보면 L자 모양입니다.
말로는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니 그림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나이트의 가장 특별한 점은, 바로 다른 말을 뛰어넘어 다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로가 다른 기물들처럼 단순한 직선이 아니기 때문에 변칙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6. 폰 (Pawn) - 오직 전진!

폰의 기본 움직임
폰의 기본 움직임



폰은 앞으로 1칸씩만 갈 수 있습니다.
뒤로? 못 갑니다.
옆으로? 못 갑니다.
오직 앞으로, 딱 1칸씩만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1) 다른 기물을 공격할 때

폰의 공격
폰의 공격



폰은 앞 쪽의 양 대각선 방향으로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앞 쪽 대각선에 위치한 기물을 잡았다면, 그 위치로 이동합니다.
앞으로만 가던 폰이 대각선의 움직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기물을 잡는 것입니다.

2) 맨 처음 움직일 때

폰의 첫 움직임
폰의 첫 움직임



각 폰이 맨 처음 이동하는 순간에는, 앞으로 2칸과 1칸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폰이 한 번에 2칸을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순간입니다.
 
 


 
 
기물의 기본 행마법에 대해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트는 게임이 끝나는 상황에 대해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