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자냐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체스 말을 움직이는 방법인 기물 행마법입니다.
각 기물별 움직임을 숙지하고, 직접 기물들을 움직여보며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용어 정리
2. 체스에서 기물을 움직일 때
3. 각 기물을 움직이는 법 (행마법)
1. 용어 정리
시작하기 전에, 용어에 대해 세 가지 정리를 하고 시작할게요!
1) 기물을 잡는다 - 상대 기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해, 상대 기물을 잡고 (체스 보드에서 제거하고) 대신 내 해당 기물을 그 칸에 올려놓는다.
2) 기물을 공격한다 - 바로 (한 턴 만에) 이동할 수 있는 위치에 상대의 기물이 있다. 따라서, 다른 기물을 잡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
3) 공격을 받는다 - 다른 기물이 바로 (한 턴 만에) 이동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 잡힐 수 있는 위치에 있다.
2. 체스에서 기물을 움직일 때
체스에서 기물을 움직일 때는 지켜야 하는 기본 규칙들이 세 가지 있습니다.
1) 체스는 매 턴 반드시 기물을 움직여야 합니다
2) 체크를 당하게 되면 다른 움직임을 취할 수 없고, 체크를 벗어나기 위한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체크를 당한다는 것은, 나의 킹이 상대의 기물에게 공격받는 상황을 말합니다.)
체크를 벗어나기 위한 행동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 킹을 안전한 위치로 옮긴다. 여기서 '안전한 위치'란, 아무런 공격을 받지 않는 위치를 말합니다.
둘, 공격하는 기물을 잡음으로써 공격을 없앱니다.
셋, 공격하는 상대 기물의 경로를 나의 기물로 막음으로써 공격을 차단합니다.
세가지 방법이 모두 불가능해 체크를 피할 수 없으면, 아무 기물을 움직일 수 없다는 뜻이며, 턴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이므로, 스 즉시 게임은 끝나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이 체크메이트이고, 상대를 체크메이트 시키면 승리하게 됩니다.
3) 체스 말을 이동할 때, 나이트를 제외한 모든 말들은 다른 말을 뛰어넘을 수 없다.
3. 각 기물을 움직이는 법 (행마법)
1. 킹 (King) - 게임의 주인공이자 목적
킹은 상하좌우 대각선, 즉 모든 방향으로 1칸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단, 체크가 되는 위치(안전하지 않은 위치)로의 이동을 불가능합니다.
2. 퀸 (Queen) - 가장 강력한 기물
퀸은 킹과 마찬가지로 모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킹과 다르게 이동할 수 있는 칸의 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즉, 모든 방향 모든 길이만큼 움직일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특징은 퀸을 체스에서 가장 강력한 기물로 만들어줍니다.
3. 룩 (Rook) - 상하좌우
룩은 상하좌우로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움직일 수 있는 칸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4. 비숍 (Bishop) - 대각선
비숍은 대각선으로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움직일 수 있는 칸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두 개의 비숍은 각각 밝은 칸 비숍, 어두운 칸 비숍이며, 같은 색의 칸 위에서만 움직입니다.
5. 나이트 (Knight) - 변칙적인 움직임
나이트는 상하좌우 방향으로 한 칸, 대각선 방향으로 한 칸을 움직입니다.
움직인 경로를 보면 L자 모양입니다.
말로는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니 그림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나이트의 가장 특별한 점은, 바로 다른 말을 뛰어넘어 다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로가 다른 기물들처럼 단순한 직선이 아니기 때문에 변칙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6. 폰 (Pawn) - 오직 전진!
폰은 앞으로 1칸씩만 갈 수 있습니다.
뒤로? 못 갑니다.
옆으로? 못 갑니다.
오직 앞으로, 딱 1칸씩만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1) 다른 기물을 공격할 때
폰은 앞 쪽의 양 대각선 방향으로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앞 쪽 대각선에 위치한 기물을 잡았다면, 그 위치로 이동합니다.
앞으로만 가던 폰이 대각선의 움직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기물을 잡는 것입니다.
2) 맨 처음 움직일 때
각 폰이 맨 처음 이동하는 순간에는, 앞으로 2칸과 1칸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폰이 한 번에 2칸을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순간입니다.
기물의 기본 행마법에 대해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트는 게임이 끝나는 상황에 대해 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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