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자냐입니다.
드디어 마지막 체스 규칙 시리즈입니다!
체스의 제한시간과 레이팅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목차
1. 체스의 시간
2. 레이팅 (Rating)
1. 체스의 시간
체스는 주어진 시간 안에 이루어지는 게임입니다.
부루마블처럼 몇 시간이고 할 수는 없어요.
(저는 부루마블을 3일 동안 한 적이 있습니다... 잘 시간이 되면 경기 상황을 기록해 놓고 다음 날 다시 이어서 했죠.)
부루마블처럼 체스를 몇 시간 동안 한다면 아마 뇌에 과부하가 올 거예요!
체스는 제한 시간이 있습니다.
제한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은, 기물을 움직인 후 체스 시계를 눌러 시간을 멈추는 것입니다.
체스 시계는 일반 시계와는 사뭇 다른 모습인데, 하나의 체스 시계에는 시계가 두 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백의 시계이고, 하나는 흑의 시계입니다.
제한 시간을 설정하고 시계를 작동시키면 됩니다.
백이 먼저 둘 테니, 백의 시계가 먼저 시간이 가게 되겠죠?
백은 기물을 움직여 자신의 턴을 수행하고 시계를 멈추어야 합니다.
백이 기물을 이동한 후 시계를 멈춘다면, 백의 시계가 멈춘 그 즉시 흑의 시간이 흐르기 시작합니다.
흑이 시계를 멈추면 다시 백의 시계가 흐릅니다.
이렇게 번갈아가며 턴을 수행하다 보면 한 명의 시간이 끝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모두 소진되면 패배하기 때문에 (아닌 경우도 있지만, 이 부분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체스에서 시간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신중함은 기본이지만, 고민을 너무 오래 하면 안 돼요!
제한 시간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제한 시간에 따라 경기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체스 경기에서 규칙은 동일하지만, 제한 시간이 얼마이냐에 따라서 경기 양상에 큰 차이를 보입니다.
주어진 시간에 따라 경기 방식이 달라지는 겁니다!
제한 시간에 따른 경기의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탠다드 (Standard)
제한 시간이 1시간(60분) 이상의 경기를 말합니다.
체스 올림피아드, 월드컵, 등 FIDE 주관 국제 경기가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각 선수는 90분을 가지고 경기를 시작합니다.
* FIDE란, 'Federation internationale des echecs'의 약자로, 국제 체스 연맹을 뜻합니다.
2) 라피드(Rapid)
제한 시간 10분 초과 60분 미만 경기를 말합니다.
월드 라피드 챔피언십과 같은 FIDE 국제경기에서는 주로 기본 15분이 주어집니다.
3) 블리츠(Blitz)
제한 시간 10분 이하의 경기를 말합니다.
월드 블리츠 챔피언십과 같은 FIDE 국제경기에서는 주로 기본 3분이 주어집니다.
4) 불릿(Bullet)
제한 시간 3분 미만의 경기를 말하고, 라이트닝(Lightning)이라고도 부릅니다.
오프라인 경기에서는 기물을 움직이고 시계를 눌러야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경기 운영이 힘듭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주로 사용하는 형태의 경기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간제한은 1분입니다.
제한 시간 30초 미만 경기인 하이퍼불릿(Hyperbullet), 제한 시간 15초 미만 경기인 울트라불릿(Ultrabullet)도 있습니다.
5) 아마겟돈(Armageddon)
백이 흑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가지고 경기하되, 경기가 무승부로 끝났을 때는 흑이 승리한 것으로 판정하는 체스 경기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한 시간은 백 6분 vs 흑 5분 또는 백 5분 vs 흑 4분입니다.
백은 첫 수를 먼저 두고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유리함을 가지지만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이 있습니다.
반면에 흑은 불리한 경기 조건이지만 비겼을 경우 자신이 승리한 것이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축구의 승부차기처럼 경기가 연장전에서도 계속 동률이 나올 때 승부를 결정짓기 위해 마지막에 사용합니다.
2. 레이팅 (Rating)
체스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인 레이팅(Rating)은 체스 선수의 난이도를 나타내는 하나의 척도입니다.
레이팅은 최소 100부터 시작하고, 상한선은 없지만, 지금까지 기록된 가장 높은 레이팅은 체스 세계 챔피언 매그너스 칼슨 (Magnus Carlson)의 2882점입니다.
레이팅에 따라 체스 랭킹이 매겨지며, 경기 참가 기준 또한 레이팅을 기준으로 합니다.
레이팅을 매기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FIDE에서 Elo 레이팅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한편, 레이팅은 그 선수의 객관적인 실력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선수가 경기를 통해 얻은 승리와 무승부, 패배 확률을 바탕으로 수학적인 공식을 통해 산출되는 상대적인 수치입니다.
즉, 레이팅이란 선수의 절대적인 실력 수치가 아닌, 선수의 승리 확률을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입니다.
통상적으로 얘기하는 레이팅은 스탠다드 경기를 통해 매겨진 레이팅입니다.
간단하게, 레이팅이 높다면 체스를 잘하는 사람이라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체스를 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스] 게임이 끝나는 상황 - 체크메이트, 스타일메이트, 체스 시간 (0) | 2023.04.19 |
---|---|
[체스] 기물 행마법 - 체스 말을 움직이는 법 (0) | 2023.04.13 |
[체스] 체스 규칙 2 - 체스 표기법 기보법, 체스 흑백 순서 (0) | 2023.04.13 |
[체스] 체스 규칙 1 - 체스의 유래, 체스의 역사, 체크와 체크메이트, 체스 세팅방법 (0) | 2023.04.13 |
[체스] 소개 - 체스의 세계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4) | 2023.04.12 |